슬로건

슬로건

‘2024 부산 세계지질과학총회(Busan IGC 2024, 이하 ‘부산IGC 2024’)’의 공식 슬로건은 ‘위대한 여행자들: 하나인 지구로의 항해(The Great Travelers: Voyages to the Unifying Earth)’입니다.

이 슬로건에서 ‘위대한 여행자들(Great Travelers)’은 과거부터 현재, 미래에 이르기까지 열정과 영감을 바탕으로 지구 시스템의 기원, 상호작용 및 진화를 탐구하는 노력을 펼쳐 온 지질학자들을 의미하며, 특히 지구 내부와 지표면 및 기타 행성의 몸체들과 관련된 물리적, 화학적 프로세스에 관한 기존의 지식들을 한 층 더 확장시켜 줄 부산IGC 2024의 모든 참가자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‘하나인 지구(Unifying Earth)’는 초기 역사 시대에 지구를 뒤덮은 하데스대 마그마 대양부터 성층화 된 현대의 구조는 물론 인간의 생애부터 수십억 년의 지질시대에 걸쳐 만들어진 대기, 수권, 생물권 및 지권과의 상호작용과 기본적인 자연을 탐구하는 최첨단 실험, 모니터링, 관찰 및 이론적인 노력들을 의미합니다. 그 동안 수많은 노력을 통해 지구 시스템의 진화적 경로의 숨겨진 흔적들을 파헤쳐볼 수 있었습니다. 그러나 인간 활동의 영향으로 불가역적인 생태계를 가지게 된 이른바 ‘인류세(Anthropocene)’의 한계점에 진입한 만큼 부산IGC 2024에서 펼쳐질 지식의 발견, 개발 및 활발한 논의와 탐구 활동들은 인류세와 관련한 글로벌 환경 변화, 자연 위험, 육지 및 해양 자원과 생태계 변화 등에 관한 문제들을 예측하고 해결하도록 우리를 이끌어 줄 것입니다.

지난 70여년 동안 통일은 우리의 염원이었습니다. 부산IGC 2024 한반도 개최를 위하여 특별한 과학적 협력 노력의 일환으로 남과 북 지질학자들은 한반도 지질학적 역사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탐구할 것입니다. 그간 다른 분야에서도 수 차례 협력 노력이 있어 왔으나, 이번만큼은 남과 북 지질학자들 모두가 하나인 지구를 위해 뜻 깊은 여정을 펼칠 수 있는 최초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.

특히 이번 부산 IGC 2024는 ‘가상 현장조사 프로그램 (Virtual Fieldwork program)’과 같이 중요한 지질학 관련 웹사이트들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이른바 ‘E-지질학(E-geology)’과 같은 글로벌 네트워크 설립에도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. 이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에서 중요한 지질학 관련 웹사이트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, 미래 지질학 과학교육에 새로운 진전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.

마지막으로 부산IGC 2024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지질학자들이 한데 모여 동아시아의 특별한 지질학적 환경과 한국의 선진화된 전자 및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세계 최고의 웹 기반 인프라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질학적 발견을 이루고 과학적 돌파구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.